본문 바로가기
기타

에어컨 전기요금 '이것' 꼭 확인하세요! 올여름 최고기온 에어컨 전기요금 줄이는 법

by 뉴민스 2024. 6. 22.
반응형
    
                                              

 

 

해가 갈수록 여름이 더 뜨거워지는 만큼 에어컨을 사용하게 되는 시기가 점점 빨라지고 길어지고 있습니다.

열대야 수준으로 뜨거워져버린 우리나라 기후로 인해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을수는 없고, 전기요금에 대한 걱정만 날로 느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에어컨 전기요금 줄이는 법, 전기 절약하는 법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 정속형? 인버터형?
  • 내 에어컨 정속형, 인버터형 구분하는 방법
  • 전기요금 아끼는 방법

 

정속형? 인버터 ?

 

보통은 에어컨의 실외기 가동 방식에 따라 정속형(구형)과 인버터형(신형)으로 구분이 되는데요, 2011년 이전에 제작된 에어컨이라면 보통 구형인 정속형, 그 이후에 제작되었다면 신형인 인버터형일 가능성이 높지만 확인이 필요하고, 2022년 이후로는 모든 에어컨이 인버터형으로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정속형 에어컨은,

정속이라는 이름처럼 온도를 설정함녀 설장한 온도에 도달할 때까지 실외기가 계속 작동이 되고, 설정한 온도에 도달하고 나면 실외기가 꺼지기 때문에 이런 과정이 반복되며 전력소모가 커지게 됩니다.

 

인버터형 에어컨은,

에어컨 설정 온도에 도달하면 실외기 작동이 중지되지 않고 최소한의 전기만을 사용해 설정 온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전력 소모가 줄어들며, 실외기가 강,중,약 조절이 가능하다.

 

 


정속형 / 인버터형 구분 방법

그렇다면 내 에어컨이 정속형인지 인버터형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구분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1. 제품의 명칭 

 인버터형 에어컨의 제품명에는 '삼성 인버터에어컨' 처럼 '인버터 / Inverter'이라는 문구가 들어있으니 제품명만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22년 이후로는 모든 에어컨이 인버터형으로 만들어져 정속형이 점차 사라지는 추세일 수록 제품명에 굳이 인버터라는 단어를 넣지 않을 수도 있으니, 이 점은 유의하셔야 합니다.

 

2. 에너지 효율 등급

 앞서 정속형과 인버터형에 대해 소개 시 말했듯, 정속형은 불필요한 전력 소모를 하게 되므로 효율면에서 많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에너지 효율등급이 3등급 이하라면 정속형을 의심해볼 수 있고, 5등급의 경우는 거의 대부분이 정속형입니다. 반대로 인버터형 에어컨의 경우 보통은 1~2등급의 에너지 효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실외기 컴프레서 형태

인버터형 에어컨의 컴프레서는 원통형 케이스로 밀폐되어 있으나, 정속형의 경우 일반 박스형 케이스입니다.

 

4. 리모컨 기능 확인

리모컨에 절전, 나이트 등의 기능 버튼이 있다면 인버터형일 가능성이 높고, 아무런 버튼 없이 단순한 형태라면 정속형일 수 있습니다.

 

5. 정격냉방 능력 분류 확인

에어컨에 부착된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의한 표시 스티커를 살펴보면 정격냉방 능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정격, 중간, 최소 등으로 분류가 되어있다면 인버터형입니다. 하지만 정속형은 이러한 분류가 없고 숫자와 단위로만 표시되어 있습니다.

 

6. 소음 확인

인버터형은 전력 저소비 운전 시 소음이 없이 정숙합니다. 반면 정속형은 일정한 소음 수준을 계속 유지합니다.

 

반응형

전기요금 아끼는 방법?

 

** 에어컨은 기본적으로 가전제품이므로, 정속형/인버터형에 관계없이 주기적으로 필터와 내부의 먼지와 곰팡이 등을 제거해주면 오랫동안 기능과 효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청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효능이 떨어져 전기요금 인상의 원인이 될 수가 있고, 무엇보다도 건강에 아주 치명적이기도 합니다.

 

 

에어컨 그냥 쓰면 '이것' 걸린다!

 

 

에어컨청소 가격비교

 

 

 

이 외에도 창문에 커튼이나 블라인드 설치, 문틈 막기 등으로 외부에서 유입되는 열기를 차단하고, 선풍기 등 활용하는 방법을 통해 공통적으로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정속형 에어컨

 

1. 적정온도 설정하기

에너지 효율이 낮아 불필요한 전력소모가 많은 정속형은 과도하게 냉방 설정시 전력 낭비가 심해집니다.

따라서 여름철엔 26~28도, 겨울철엔 20도로 적정온도를 설정하고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부분 냉방

사용하지 않는 공간과 창문을 모두 닫아 냉방 범위를 최소화하여 효율을 높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가동 시간 줄이기

취침 전이나 외출 시엔 예약 타이머 등을 설정하여 에어컨 가동시간을 줄이고, 평소에도 목표 온도에 도달한 이후에는 수동으로 2~3시간 마다 가동을 멈추어 주며 껐다 켰다를 반복해야 전력 사용량을 좀 더 줄일 수 있습니다. 

 

 

✅ 인버터형 에어컨

 

1. 적정온도 설정하기

정속형 에어컨과 마찬가지로 과도한 냉방은 어떠한 에어컨이라도 전력소모를 많이 일으키므로 적절한 온도를 유지해주는 게 좋습니다.

 

2. 실외기를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기

 

3. 껐다 켰다 하지 않기

정속형과는 반대로 적정 온도 설정 후 연속운전 하는 것이 전력 사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껐다가 다시 가동 시에 더 큰 전력이 발생하기 때문에 자주 껐다 켰다 반복하기 보다는 쭉 연속운전이 더 도움됩니다. 하지만 취침이나 장시간 외출 등 오랜 시간동안 가동이 필요하지 않는 경우엔 꺼주시는 게 좋습니다. 

 

 

잠깐, 전기요금 줄이면 한전에서 전기요금 캐시백 받을 수 있는 거 아셨나요?!

 

☞ 전기요금 캐시백 신청하기

 

 

 

 

 


🔻 더 많은 생활 정보 🔻

 

 

 

여름필수템 손풍기가 발암물질? 폭탄?

 

 

 

청소 '이렇게'하면 폐가 녹는다!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